1. 코드의 재사용성이 높다.
2. 코드의 관리가 용이하다.
3. 신뢰성이 높은 프로그래밍을 가능하게 한다.
클래스 - 객체를 정의한 것, 객체를 생성하는데 사용된다.
객체 - 실제로 존재하는 것, 사물 또는 개념, 객체가 가진 기능과 속성에 따라 다르다.
인스턴스화 - 클래스로부터 객체(인스턴스)를 생성하는 과정
객체의 구성요소
- 속성 (멤버변수, 특성, 필드, 상태)
- 기능 (메서드, 행위, 함수)
멤버변수와 메서드를 선언하는데 있어서 순서는 관계없지만
메서드보다 변수를 먼저 선언하고 끼리끼리 모아놓는것이 일반적이다.
인스턴스(객체)는 참조변수(t)를 통해서만 다룰 수 있으며 참조변수의 타입은 인스턴스의 타입과 일치해야 한다.
참조변수에는 하나의 값(주소)만 저장될수 있다.
하나의 인스턴스를 두개의 참조변수가 가리키는 것은 가능하지만
하나의 참조변수가 두개의 인스턴스를 가리킬 수는 없다.
public class TvTest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Tv t; //Tv인스턴스를 참조하기 위한 변수 t 선언
t = new Tv(); //Tv인스턴스 생성
t.channel = 7; //Tv인스턴스의 멤버변수 channel 에 7저장
t.channelDown(); //Tv인스턴스의 channelDown() 호출
System.out.println("현재 채널은 " + t.channel + " 입니다.");
}
}
class Tv {
String Color;
boolean power;
int channel;
void power() {
power = !power;
}
void channelUp() {
++channel;
}
void channelDown() {
--channel;
}
}