객체지향

C/Java : 2007. 11. 5. 16:50

1. 코드의 재사용성이 높다.

2. 코드의 관리가 용이하다.

3. 신뢰성이 높은 프로그래밍을 가능하게 한다.


클래스 - 객체를 정의한 것, 객체를 생성하는데 사용된다.

객체 - 실제로 존재하는 것, 사물 또는 개념, 객체가 가진 기능과 속성에 따라 다르다.

인스턴스화 - 클래스로부터 객체(인스턴스)를 생성하는 과정


객체의 구성요소

        - 속성 (멤버변수, 특성, 필드, 상태)

        - 기능 (메서드, 행위, 함수)


멤버변수와 메서드를 선언하는데 있어서 순서는 관계없지만

메서드보다 변수를 먼저 선언하고 끼리끼리 모아놓는것이 일반적이다.

인스턴스(객체)는 참조변수(t)를 통해서만 다룰 수 있으며 참조변수의 타입은 인스턴스의 타입과 일치해야 한다.

참조변수에는 하나의 값(주소)만 저장될수 있다.

하나의 인스턴스를 두개의 참조변수가 가리키는 것은 가능하지만

하나의 참조변수가 두개의 인스턴스를 가리킬 수는 없다.



public class TvTest {
 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  Tv t;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//Tv인스턴스를 참조하기 위한 변수 t 선언
  t = new Tv();               //Tv인스턴스 생성
  t.channel = 7;              //Tv인스턴스의 멤버변수 channel 에 7저장
  t.channelDown();         //Tv인스턴스의 channelDown() 호출
  System.out.println("현재 채널은 " + t.channel + " 입니다.");
 }
}


class Tv {
 String Color;
 boolean power;
 int channel;
 
 void power() {
  power = !power;
 }
 void channelUp() {
  ++channel;
 }
 void channelDown() {
  --channel;
 }
}

Posted by 청웨일