*java.util패키지
ArrayList
- java.util.ArrayList;
- 크기가 증가 할수 있는 배열
- 요소들의 특정한 개수를 유지하거나 비어있는 생태로 초기화될 수 있다.
- 추가적인 적재를 유지하는 것이 자유롭다.
- java.util.Collection에서 파생된 값으로 초기화될 수 있다.
- 메소드
add(Object o) : 리스트의 끝에 객체를 추가한다. |
add(int index, Object o) : 지정된 인덱스에 요소 추가 |
clear() : 리스트로부터 모든 요소를 제거한다. |
contains(Object o) : 만약 지정된 객체가 리스트에 존재하면 true를 반환, 아니면 false |
get(int index) : 지정된 인덱스에 있는 요소를 반환 |
remove(int index) : 지정된 인덱스에 있는 요소를 제거 |
set(int index, Object o) : 지정된 인덱스에 있는 요소를 설정 |
size() : 리스트에 있는 요소의 개수를 반환 |
예제 : http://blog.naver.com/kkochi82/140042442933
Vector
- java.util.Vector;
- 크기가 증가할 수 있는 배열
- 요소의 특정한 개수를 유지하기 위해 초기화될 수 있다.
- 임의의 증가율은 지정될수 있고 빈 상태로 초기화 가능
- 추가적인 저장을 위해 크기를 자유롭게 증가 가능
- java.util.Collection에서 파생된 값으로 초기화될 수 있다.
- 메소드
add(Object o) : 벡터의 마지막 위치에 객체 추가 |
add(int index, Object o) : 지정된 인덱스에 요소 추가 |
clear() : 리스트에 있는 모든 요소 제거 |
contains(Object o) : 리스트에 지정 객체가 있으면 true반환, 아니면 false |
elementAt(int index) : 지정된 인덱스에 있는 요소 반환 |
get(int index) : 지정된 인덱스에 있는 요소 반환 |
indexOf(Object o) : Vector에 있는 지정된 객체의 인덱스 반환 |
insertElementAt(Object o, int index) : 지정 인덱스의 요소 반환 |
isEmpty() : Vector가 비어있으면 true반환 |
remove(int index) : 지정 인덱스의 요소 제거 |
set(int index, Object o) : 지정 인덱스의 요소 설정 |
setElementAt(Object o, int index) : 지정 인덱스의 요소 설정 |
size() : 리스트에 있는 요소의 개수 반환 |
LinkedList
- java.util.LinkedList;
- 연결된 리스트를 구현
- 비어있는 상태 또는 현재 존재하는 컬렉션으로부터 초기화 될수 있다.
- 리스트에 있는 요소에 임의 접근이 가능한 기능이 제공되지만 임의 접근한 객체의 위치를 정하기 위해
탐색을 해야 하기 때문에 성능은 경우에 따라 달라진다.
- 메소드
add(Object o) : 리스트의 마지막 위치에 객체를 추가 add(int index, Object o) : 지정 인덱스에 요소 추가 addFirst(Object o) : 리스트의 시작 위치에 객체를 추가 addLast(Object o) : 리스트의 끝 위치에 객체를 추가 |
clear() : 리스트의 모든 요소 제거 |
contains(Object o) : 리스트에 지정 객체가 있으면 true, 아니면 false |
elementAt(int index) : 지정된 인덱스에 있는 요소 반환 get(int index) : 지정된 인덱스에 있는 요소 반환 getFirst() : 리스트의 첫 번째 요소 반환 getLast() : 리스트의 마지막 요소 반환 |
indexOf(Object o) : Vector에 있는 지정된 객체의 인덱스 반환 |
insertElementAt(Object o, int index) : 지정 인덱스에 요소 추가 |
isEmpty() : Vector가 비어있으면 true반환 |
remove(int index) : 지정 인덱스의 요소 제거 removeFirst() : 리스트의 첫번째 요소를 반환하고 그 요소 제거 removeLast() : 리스트의 마지막 요소를 반환하고 그 요소 제거 |
set(int index, Object o) : 지정 인덱스에 요소 설정 |
size() : 리스트의 요소 개수 반환 |
Steck
- java.util.Steck;
- 스택 자료구조 구현
- 빈 상태로만 생성가능, 이미 존재하는 컬렉션으로 초기화 불가
- 메소드
empty() : 만약 스택이 비어있으면 true 반환 |
peek() : 스택으로부터 제거하지 않은 채 스택의 top에 있는 객체를 반환 |
pop() : 스택의 top에 있는 객체를 반환하고 요소 제거 |
push(Object o) : 스택의 top에 있는 객체를 추가 |
HashSet
- java.util.HashSet;
- 유일한 요소를 포함하고 있는 Set의 수학적인 개념을 구현
- 현재 존재하는 컬랙션에 의해서 초기화 될수 있다.
- 임의의 적재 계수(필요할때 얼마나 증가할지에 대한 값)를 갖는 지정된 크기로 초기화되거나
비어있는 상태로 초기화 가능
- 메소드
add(Object o) : Set에 요소 추가 |
clear() : Set에 있는 모든 요소 제거 |
contains(Object o) : Set에 지정한 객체가 있으면 true를 반환 |
isEmpty() : Set이 비어있으면 true를 반환 |
iterator() : Set에 있는 값에서 반복할 반복자 반환 |
remove(Object o) : 지정 요소를 Set에서 제거 |
size() : Set에 있는 요소의 개수 반환 |
TreeSet
- java.util.TreeSet;
- 유일한 요소를 가진 Set의 수학적인 개념을 구현
- 현재 존재하는 컬렉션에 초기화 가능
- 다른 SortedSet의 값으로 초기화 가능
- Comparator : 두개의 객체를 정렬하는 동안 비교하는 방법으로 정의한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클래스
- 위의 방법을 사용해 초기화 가능
- 빈 상태로 초기화 가능
- 메소드
add(Object o) : Set에 요소 추가 |
clear() : Set에 있는 모든 요소 제거 |
contains(Object o) : Set에 지정 요소가 있으면 true 반환 |
first() : Set에서 가장 낮은 값을 갖는 요소 반환 last() : Set에서 가장 큰 값을 갖는 요소 반환 |
isEmpty() : Set이 비어있으면 true 반환 |
iterator() : Set에 있는 값에서 반복자를 반환 |
remove(Object o) : 지정 요소를 Set에서 제거 |
size() : Set에 있는 요소 개수 반환 |
HashMap
- java.util.HashMap;
- 값에 키들이 매핑되도록 구현
- 현재 존재하는 Map으로 초기화, 임의 적재계수를 갖는 지정된 크기로 초기화, 빈 상태로 초기화 가능
- 해시 테이블에는 순서가 없다.
- 메소드
clear() : Map에서 모든 요소 제거 |
constainsKey(Object key) : 만약 Map이 key를 포함하면 true 반환 constainsValue(Object value) : 만약 Map이 value를 포함하면 true 반환 |
get(Object key) : 지정된 키와 연관된 값을 반환 |
isEmpty() : 만약 Map이 비어있으면 true를 반환 |
keySet() : Map에 있는 키들을 반환 |
put(Object key, Object value) : Map에 키와 값의 쌍을 추가 remove(Object key) : Map에 지정된 key를 갖는 키와 값을 제거 |
size() : Map에 있는 키와 값의 개수를 반환 |
TreeMap
- java.util.TreeMap;
- 값에 키들을 매핑하여 구현
- 현재 존재하는 Map으로 초기화, Comparator를 사용한 초기화 가능
- 다른 SortedMap의 값을 포함하여 초기화(키를 분류한 Map의 유도) 가능
- 빈 상태로 초기화 가능
-메소드
clear() : Map에서 모든 요소 제거 |
constainsKey(Object key) : 만약 Map이 key를 포함하면 true 반환 constainsValue(Object value) : 만약 Map이 value를 포함하면 true 반환 |
get(Object key) : 지정된 키와 연관된 값을 반환 |
isEmpty() : 만약 Map이 비어있으면 true를 반환 |
keySet() : Map에 있는 키를 Set으로 반환 |
put(Object key, Object value) : Map에 키와 값의 쌍을 추가 remove(Object key) : Map에 지정된 key를 갖는 키와 값의 쌍을 제거 |
size() : Map에 있는 키와 값의 개수를 반환 |